수요일, 11월 20, 2013

"코동" GOTO 얼라인에서 관측자의 위치와 시간 입력 방법

"코동" GOTO 얼라인에서 관측자의 위치와 시간 입력 방법

( http://goodkook.blogspot.kr/2013/11/nexstar-90gt.html )

GOTO 장치는 내부에 천체의 좌표들의 데이터 베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관측자의 위치와 날짜 시간에 맞춰 천체 좌표를 재구성 해야 합니다. 따라서 관측지의 정보를 정확히 입력해 줘야 합니다. 이는 스텔라리움 처럼 컴퓨터 소프트웨어든 별자리판이든 혹은 인쇄된 성도를 볼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코동"의 NexStar GT에 관측자 정보를 입력하는 방법은 핸드 컨트롤러의 메뉴 트리를 참조하여 해당 항목을 찾아가도록 합니다.

NexStar 90GT 핸드 컨트롤러 메뉴 트리
http://goodkook.blogspot.kr/2013/11/nexstar-90gt.html

NexStar Ready 에서 (ALIGN) 버튼을 누르면 Time 이 나옵니다. 이때 (BACK) 버튼을 누르면 관측자의 위도와 경도를 입력 할 수 있습니다.

관측자의 경도(Longitude)와 위도(Latitude)를 도,분,초 단위로 입력 합니다. 위도 경도를 정확히 모른다면 "City Database"에서 도시를 찾아 선택할 수 있는데 아쉽지만 한국의 도시는 없습니다. 기왕이렇게 된 것인데 도시명으로 대략 위치를 넣기보다는 가능하면 정확하게 입력해 주는 것이 좋겠지요.



고급 GOTO 장치들은 GPS로 현재 위치를 자동으로 찾아주지만 "코동" 이런 사치를 부릴 수 없군요. 관측자의 경도와 위도를 찾는 방법은 구글의 맵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http://maps.google.com

"가학 광산"을 찾아보면 이렇게 됩니다. 경도-위도 숫자 대신 알려진 지명의 주소가 나옵니다. 우리는 숫자를 알고 십죠.



알려진 지명에 A 라는 핀이 꼽혀 있으니 살짝 옆의 빈자리에 마우스를 옮겨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튀어나옵니다. "Direction from here"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좌측에 좌표 숫자가 나올 겁니다. 이 숫자가 아쉽지만 십진 수 입니다.


입력해야 하는 좌표는 도-분-초의 60진법이죠. 10진법에서 60진법으로 바꾸는 법은 논리적으로 생각하면 됩겠습니다. 가령 0.5시간이면 60분의 절반이니 30분, 0.3시간이면 0.3*60=180분 이런 식입니다.

위도 37.426479 은 37도 입니다. 여기서 37을 빼고 십진수 소수 자리 부분만 떼서 60을 곱합니다. 0.426479*60 = 25.58874 로 25분 입니다. 다시 25부분을 빼고 60을 곱하면 초가 됩니다. 0.58874*60 = 35.3244로 35초가 됩니다.  경도도 같은 식으로 계산해서 구해 줍니다.

나머지는 메뉴 진행에 따라 현재 시간을 입력 하고 얼라인 하십시요. 시간은 핸드 컨트롤러에 시계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켤때마다 재입력 해야 하지만 관측자의 위치 정보는 한번 입력 해놓으면 재입력 하기 전까지 유지 됩니다.

시간은 현재 관측지 시간을 입력합니다. 회전하는 천구의 현재 시각에 맞춰 회전하는 천구를 재구성 하기 위해 정확해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일광 절약제를 사용하지 않으니 Standard Time 을 선택하고, 국제 표준시보다 9시간 빠르므로 Time Zone 9 입니다.

-------(추가)---------
10진 분초 계산을 60진법으로 바꾸려고 어렵게 계산하지 않아도 알아서 계산해 주는 사이트가 있군요. (60진법 바꾸는 방법은 암산으로도 가능 합니다. 그냥 생활의 지혜로 알아두셔도 되겠지요 ^^;)

 http://mygeoposition.com/

스마트폰 어플 중에 GPS Status 라는 것을 쓰면 현지의 위치 정보를 즉각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스마트 폰이 없어서 몰랐군요. ^^

어쨌든 GOTO를 하려면 정확한 ALIGN 이 필요하고 현재 관측자의 위치와 시간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정보만 정확하고 망원경의 자세만 알면 ALIGN은 끝납니다. 현재 망원경 자세를 알려 주는 방법은 One Star Align으로도 충분하구요.

스마트 폰에 GPS와 자세 센서를 내장하고 있어서 나침판, 경사계등등 다양한 응용이 가능 하지요? 고급 GOTO 망원경에도 이런 장치를 내장한 경우 별을 찾을 필요도 없이 단지 전원을 넣는 것 만으로도 ALIGN을 끝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참 쉽고 편리 하겠습니다. 단지 비용이 좀 더 들테고, 천체관측의 즐거움이 별찾기라고 생각되는데 기계가 별을 찾는 것인지 내가 찾는 것인지 헛갈리긴 하겠지만요. ^^

예전에는 독도법도 배우고, 시간과 태양 그림자 가지고 방향을 찾고 뭐 그런 천문학적 소양이 생활의 지혜로 가까이에 있었는데 요즘은 스마트폰 하나로 다 해결 되더군요. 머리 굴리지 않아도 되고 편리하니 굳이 불평할 이유는 없겠지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