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1월 27, 2023

[HAM] RTL-SDR V3의 AM 방송 오버로딩 문제

[HAM] RTL-SDR V3의 AM 방송 오버로딩 문제

RTL-SDR 동글로 HF 대 수신 하려면 업-컨버터를 사용해야 했다. V3에서는 다이렉트 샘플링이 지원되서 별도장치 없어도 된다길래 구입했더니 AM 방송이 치고 들어와서 엉망이었다.

이대로는 도저히 사용할 수 없어서 괸시리 돈만($29.95) 썼나 싶었다. 한쪽에 처박아 두려고 하다가 같이 물려있던 안테나 튜너를 돌려 보는데 갑자기 AM 방송 신호들이 싹 사라지는 거였다.

웬일인가 싶어서 RTL-SDR V3의 데이터 쉬트를 찾아보니 다이렉트 샘플링에서 AM 방송이 치고 들어오는 문제가 있단다. 그래서 RTL-SDR Blog Broadcast AM High Pass Filter를 판매하고 있었다. 우리나라 주변국들의 선전방송국들이 우글거리니 저럴 수 밖에. 다행히 안테나 튜너가 밴드 패스 필터 역활을 해준 거였다.

[참고] RTL-SDR V3 데이터 쉬트, https://www.rtl-sdr.com/wp-content/uploads/2018/02/RTL-SDR-Blog-V3-Datasheet.pdf

RTL-SDR 동글을 수신기로 쓰고 QRPp 송신기를 만들어 운용할 계획 이었다. 송신기에 물릴 안테나 튜너와 수신용 밴드 패스 필터를 따로 달아 줘야 하는 과제가 생겼다. 수신용 하이 패스 필터를 구입해도 좋지만 가격이 $16.95 란다. 구입하기 전에 만들어 실험을 해보기로 하자.

만만한게 스미스 차트. HPF를 그려보았다. 부품통을 뒤져보니 코일은 1uH, 컨덴서는 1000pF 가 있다. 중파 AM 방송들을 차단할 목적으로 2Mhz 이하 주파수대는 SWR이 10을 넘도록 했다.

대략 이렇게 때워 놓자.

일단 효과는 있다.

부품을 구해다가 더 정교하게 필터를 만들기로 하자. 컨덴서와 토로이드 코어 몇개 그리고 에나멜 선 몇가닥을 구하려고 온-라인 부품가게를 둘러보는 김에 다른거 뭐 살거 없나 둘러보다가 장바구니가 무거워 졌다. 이게 다 배송비가 아까워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