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1월 23, 2023

[HAM] 나의 무전기 선택의 기준은 무엇이었을까?

[HAM] 나의 무전기 선택의 기준은 무엇이었을까?

아마추어 무선을 시작하는 '햄린이'에게 가장 큰 과제는 무전기 구입일 것이다. 사실 무전기보다는 안테나가 더 큰 과제라는 것을 알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진 않겠지만 눈에 가장 먼지 띄는 것은 역시 장비니까. 취미는 장비빨이라고 하지 않던가.

내가 무전기를 처음 구입한게 거의 7~8년 전이다. 무전기라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다 보니 장단점 비교하는 정보가 그리 많진 않았다. 더구나 취미 용도라면 비교 항목에 있어서 더욱 개인적 호불호가 있다. 굳이 따지자면 내구성과 주파수 안정도 그리고 수신감도, 내부잡음 등의 요건을 들 수 있을텐데 상용 무전기는 대부분 기본 요건을 갖추고 있어서 따지기 쉽진 않았다. 한때 Elekraft 의 무전기들이 수신 감도가 좋다고 평판이 높긴 했는데 가격이 만만치 않았다. 그외 편의 기능과 표시부 차이로 비교하기도 하는데 화려한 외관에 비해 그비용 만큼 실용상 의미가 있을지 의문이다.

[참고] Receiver Test Data [ http://www.sherweng.com/table.html ] 무전기 구입에 참고가 되진 않다만, 이 표는 수신기의 성능을 비교한 것이다. 누군가 이런말을 했다고 한다. "무전기 성능은 수신기에서 판가름 난다. 송신기는 자작해도 수신기만은 제대로 된 것을 구입하라."

나는 처음 무전기를 고를 때 송신기는 튼튼할 것, 수신기는 내부 잡음과 감도였는데 상용 무전기들은 다 거기서 거기라 판단하기가 매우 어려웠다. 켄우드, 아이콤, 야이수 중에서 결국 적절한 가격대에서 고르게 됐다. 야이수 FT-897을 골랐는데 이유는 HF와 UV 밴드가 다 포함됐기 때문이다. 야이수가 튼튼해 보이기도 했고 가격이 구입당시 백만원 초반대 였었다. 그외 오래된 진공관식 무전기(Swan 500CX)를 중고로 약 210달러에 입수 했는데 운이 좋았는지 멀쩡했다. 주로 운용하는 밴드가 7Mhz, 전신과 SSB만 운용하는데다 출력이 200와트를 넘기에 아주 만족하게 사용중이고 FT-897은 보조장비가 되버렸다.

그리고 이것저것(QRPp 송신기) 만들어 실험 할 때 튼튼한 진공관식 무전기가 좋았다. 심지어 0.1와트 송신기를 만들어 실험하는데 더미 로드를 물려도 옆에 놓아둔 수신기는 안테나 없어도 엄청 강력한 신호가 들어온다. 트랜지스터식 무전기는 잘못하다간 민감한 수신부 입력단 고주파 앰프가 나갈 수도 있을 정도다. [ 상용 무전기의 수신부 입력 감도가 수 마이크로 볼트인데 0.1와트 출력의 전계강도는 무려 2~3볼트다. 무려 수천배가 넘는다! ] 반도체로 구성된 최신형 무전기는 고장나면 어디 고치기가 만만치 않으니 은근히 겁이날 정도다. 그런데 중고로 구입한 진공관식 무전기는 부담도 적지만 튼튼 그 자체다.

구형 진공관식 무전기의 단점이라면 전신에 대한 배려가 없다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일렉-키어가 없다. 그리고 브레이크-인 기능이 없다. 전신 부호를 치다가 시간이 지나면 송수신이 자동으로 전환 되어야 하는데 이게 않되서 PTT로 송수신 전환을 해줘야 했다. 그래서 외부에다가 키어를 만들면서 브레이크-인 기능도 넣었다.

https://youtu.be/a7HIQ9d5bzg

오래된 무전기들은 필터가 폭이 3Khz로 고정된 SSB 필터밖에 없어서 주파수가 붐비면 거의 교신 불가할 정도다. 거의 100Hz 간격으로 무선국들이 나오면 아주 대환장 파티가 된다. 최신 무전기들은 DSP를 장착하고 있어서 각종 필터들을 활용할 수 있어서 이렇게 붐벼도 잘만 교신을 한다. 하지만 오래된 무전기들은 이게 않된다. 그래서 오디오 필터도 만들어 달아 보기도 했는데 별로 크게 도움은 않되었다. 결국 PC의 오디오 필터(실은 HDSDR이라는 소프트웨어)를 쓰게 됐는데 기백만원짜리 무전기의 DSP 저리가라의 성능을 발휘한다.

https://youtu.be/DhcC_AbgQEA


https://youtu.be/mgF4_dMqrus

암튼....

많지 않은 경험을 바탕으로 내 기준을 잡아 본다면 이렇다.

1. 운용 주파수 대역: HF, VHF, UHF

2. 안테나 설치 여건: SOTA, POTA

3. 통신 모드: 전통적인 방식(CW, SSB)만? 데이터 통신도?

4. 우선할 활동: 교신, 자작

5. 출력: QRP?

6. 가용 비용

다른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지 궁금하다. 무전기 선택 기준은 무엇이었고 사용해보니 장단점은 어땠더라 그런 이야기를 나눠보면 어떨까 싶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