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1월 16, 2023

[HAM] 단파대 무선국 입문의 문제는 안테나다. 무전기 탓이 아니라...

[HAM] 단파대 무선국 입문의 문제는 안테나다. 무전기 탓이 아니라...

아마추어 무선사는 역시 단파대라고 하면서 베란다 휩 안테나로도 충분히 교신할 수 있다는 얘길 듣고 면허도 승급하고 무전기도 장만했다면 당신은 속은 것이다. 뭐라도 들려야 교신이란것 시도해 볼텐데 잡음만 들리니 속았다는 것을 알기까가지 그리 오래걸리진 않을 것이다. 단파 주파수 대에서 그나마 이웃나라와 뭐라도 하려면 적어도 5미터 이상은 되어야 한다. 이정도 길이의 안테나를 아파트 베란다에 걸치기란 불가능하다. 그렇다고 그냥 포기할 순 없다. 면허 승급한다고 들인 공이 얼마며 무전기 구입에 들어간 비용은 또 어쩌란 말인가. 무엇보다도 무선통신이라는 부푼 꿈이 순식간에 무너지는 꼴을 그냥 두고 볼순 없다. 뭐라도 해보기로 하자.

가장 간단히 시도해볼 안테나는 수직 안테나다. 이런 안테나는 어떨까?

QRPGuys Portable 40/30/20m Tri-Band Vertical Antenna
https://qrpguys.com/qrpguys-tri-band-portable-vertical-antenna

무작정 구입할 일이 아니다. 설명서를 읽어보면서 아이디어를 구하기로 하고 직접 만들어보기로 한다. 먼저 5미터 길이 낚시대. 4미터 길이가 5천원, 5.4미터는 8천원. 맨 끝단은 너무 가느니까 빼면 약 5미터가 된다.

40미터 밴드의 1/4파장 수직 안테나는 길이가 10미터 인데 5미터로 줄이려면 로딩 코일을 달아 줘야한다. 위의 판매하는 안테나는 T68-2 라는 토로이드 코어를 쓰고 있는데 없다면 감아서 만들자.

먼저 코일로 단축한 안테나의 인덕터 용량 계산기

Coil-Shortened Vertical Antenna Calculator
https://www.66pacific.com/calculators/coil-shortened-vertical-antenna-calculator.aspx

코일 용량 계산기

Coil Inductance Calculator
https://www.66pacific.com/calculators/coil-inductance-calculator.aspx

안테나는 삼각대에 세울 수 있다. 가벼워서 잘 넘어가지 않는다. 강풍에 부러지면 만원에 해결가능 하다. 무엇보다도 별로 위험하지 않다.

이렇게 단번에 원하는 주파수에 임피던스 50옴을 꼭 맞을 거라는 기대는 말고 안테나 튜너를 사용하자. 무전기 내장 자동 안테나 튜너로도 매칭이 되더라. 그리고 지면에 4개이상 래디얼선을 펼쳐 놓아야 한다. 이정도 안테나를 아파트 베란다에 설치할 생각 말고 아파트 주차장, 놀이터, 야영장 등으로 나가보자. 어짜피 맨날 무전칠거 아니면 꼭 집에 설치할 일은 아니지 않나? 야외활동도 늘릴 겸 밖으로 나가자. (겨울은 춥다. 봄에.....)  다만 지나가는 행인 1,2,3의 주목을 끌테니 약간의 용기가 필요하긴 할 거다.

그나저나 성능은 어떻냐고? 당연히 제대로 친 다이폴 안테나 보다 시그널 메터 2칸 정도 떨어지지만 국내와 이웃 나라 정도는 교신할만 하다. 이쯤되면 포기할 정도는 아니니 시도해 보길 바란다.

기억하자. 안테나는 무슨 증폭기 그런거 아니다. 코일감고 콘덴서 조절 한다고 무선신호 엄청 잘 잡을 거라는 기대는 말자. 안테나는 거거익선! DX는 운이다. 당신의 낚시대 안테나도 운좋으면 낚을 수 있다. 무슨 무전기, 무슨 안테나로 남미와 교신했다느니 유럽과 교신했다느니 그런 유혹에 넘어가지 말자. 그거 다 전설이다. 요정도 안테나와 요정도 QRP 송신기로 로컬 무선국과 도란도란 이야기 꽃을 피워도 좋을 것이다.


위의 CW QRPp (0.2W)로 호출 했더니 구미에서 55로 들렸다며 응답을 받았다. 운전 중이라 CW 응답은 못하고 음성으로 리포트 주신 오엠님께 감사 드립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