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소형 개인소유 인공위성 킥샛/KickSat 에 대한 소식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앞서 올린 글이 있으니 참조 하시구요.
KickSat/킥샛-진정한 개인소유 인공위성 ?
http://goodkook.blogspot.kr/2014/04/blog-post_13.html
KickSat 페이지
http://zacinaction.github.io/kicksat/
킥스타터(KickStarter)의 킥샛 프로젝트 페이지 소식 게시판에 따르면 2014년 4월 19일 CRS-3에 실려 발사되었고 무사히 339Km 고도 지구궤도에 진입했다고 합니다. 현재 궤도는 CelesTrak 을 통해 TLE 데이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비트론(Orbitron) 소프트웨어로 추적이 됩니다.
http://www.celestrak.com/NORAD/elements/cubesat.txt
킥샛은 발사 후 텔리메트리 신호를 송신하고 있어 내부 배터리 충전이 순조로운듯 보였습니다. 텔리메트리 신호는 아마추어 무선 밴드를 통해 전송되고 있어 전세계 햄으로 부터 보고가 들어오고 있다 합니다. 관련 정모는 메일링 리스트를 통해 접할 수 있습니다.
킷샛 메일링 리스트/포럼
https://groups.google.com/forum/#!forum/kicksat-gs
킥샛 제안자 "자크 맨체스터"의 트위터
https://twitter.com/zacinaction
킥샛의 신호를 들으려면 5소자 정도의 430Mhz(70cm밴드) 야기 안테나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킥샛의 텔리메트리 수신을 위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KickSat: 킥샛은 3U짜리 큐브샛으로 초소형 개인 위성의 모선인 셈이죠.
Frequency: 437.505 MHz
Power: 1 Watt
Modulation: AFSK
Bit Rate: 1200 bps
Packet Format: AX.25
Sprites: 스프라이트는 모선 킥샛에서 방출되는 초소형 위성으로 개인 소유죠.
Frequency: 437.240 MHz
Power: 10 mWModulation: MSK
Encoding: Data bits are encoded as 511 bit PRN codes (Gold Codes)
Chip Rate: 64 khz (this is the rate at which PRN bits are transmitted)
Bit Rate: 125 bps (this is the rate at which data bits are transmitted and is equal to Chip Rate / PRN Length)
Packet Format: Custom
스프라이트는 신용카드 반 만한 초소형 위성으로 기판에 태양전지와 마이크로 프로세서, 그리고 소형 송신모듈이 달려 있습니다. 소유주가 작성한 프로그램이 담겨 있어 방출되면 이 신호를 수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류의 장난 같은 시도가 무슨 의미가 있겠냐고 하겠지만 생각하기 나름이겠죠. 내 소유의 위성이라니 멋지지 않습니까? 우주에 쓰레기 하나를 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는데 이런 류의 위성들은 수명이 아주 짧아서 몇달 내에 지구 대기권으로 떨어서 소멸된답니다.
스프라이트는 출력이 10mW라 지상에서 자신의 신호를 수신하려면 LNA 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백여개의 스프라이트가 방출되는데 모두 같은 주파수를 씁니다. 각 위성을 구분하기 위해 코드분할 방식(휴대전화 단말기처럼) 전송을 하게 된다는 군요. 아이디어 적용이 멋집니다.
더 자세한 것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github.com/zacinaction/kicksat/wiki
스프라이트(Sprite)라고 부르는 초소형 위성은 킥샛이 궤도에 진입 후 16일 후에 방출되기로 예정되었습니다. 주 전원의 전압이 8볼트를 넘어야 방출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최근 텔리메트리 신호를 수신한 바에 의하면 약 7.5볼트 수준으로 합니다. 그래서 업-링크 연결이 않되어 지상명령을 수신할 수 없다고 하네요. 하지만 서서히 충전이 되는 것으로 보아 기대를 버리지 않고 있답니다. 조만간 좋은 소식을 기대합니다.
지상에서 킥샛의 텔리메트리를 수신하고 보고하면 기념품을 보내 준다니 한번 시도해 봐야 겠군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