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5월 08, 2014

초보자를 위한 망원경 선택 안내

초보자를 위한 망원경 선택 안내

아스트로테크(AstroTech) 강좌의 포럼에 게시된 "초보자를 위한 좋은 망원경"
What's a good beginners telescope: https://class.coursera.org/astrotech-001/forum/thread?thread_id=61

초보자가 쓸만한 비싸지 않고 좋은 망원경을 추천해 주세요.

좋은 질문입니다. 아마 천문가들에게 가장 흔히 하는 질문일 겁니다. 이에 대해 여러가지 답변이 있지만 적절하지 않는 경우도 꽤 있더군요. 참고하십시요.

1. 망원경 보다는 괜찮은 쌍안경(10x35 나 좀더 큰)을 사세요.  두번째 숫자가 중요합니다. 이 숫자가 클 수록 더 많은 빛을 모을 수 있죠. 쌍안경은 정립상(망원경으로 보면 상하좌우가 뒤바뀜)을 보게 되어 사용이 쉽습니다. 게다가 어지간한 망원경보다 싸죠. 편안한 관측을 위해 쌍안경에 맞는 삼각대도 준비하십시요.

2. 어떤 경우에도 "백화점 망원경"을 사지 마세요. 광고에 나오는 배율에 현혹되면 후회합니다. 어떤 경우에도 참담한 꼴을 보게 될 겁니다.

3. 좋은 망원경은 개인적인 취향일 수 있습니다. 주로 관측하려는 대상에 따라 선택이 다를 수 있지요. 은하나 성운 같은 희미한 천체에 관심이 있다면 대구경 망원경이 좋죠. SCT(슈미트-카세그레인 망원경,복합계 망원경)이나 뉴튼식 또는 도브소니언 반사망원경이 좋습니다. 태양이나 행성을 주로 관측한다면 굴절 망원경을 대개 선택합니다. 굴정 망원경은 반사망원경보다 비쌉니다.

4. 가장 자주 사용하게 될 망원경이 가장 좋은 망원경 입니다. 크고 멋진 망원경 일수록 설치하고 정렬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작은 망원경은 당장 집어들고 하늘을 볼 수 있어서 더 자주 손이 가죠.

그래서 뭘 선택하냐구요? 가능하면 인근의 천문 동호회나 "스타파티(관측회)"에 참여해 보는 겁니다. 다양한 망원경을 경험해볼 기회가 되죠. 선택에 필요한 조언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어쨌든 30년 이상 관측해왔고 천문대 대장을 지냈으며 지역 천문 동호회 회장을 지낸 사람의 조언입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