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6월 19, 2014

아마추어무선 단파 통신용 포터블 안테나의 고심

아마추어무선 단파 통신용 포터블 안테나의 고심

전자공작 카페에서 그간 여러대의 소출력 단파 무전기를 공동 제작 했는데요. 이 명작품을 활용하려면 안테나가 필수죠. 사는 곳이 아파트라 기다란 안테나는 꿈도 못꿀 처지입니다. 그렇다고 베란다에 초단축 안테나를 설치해봐야 교신은 커녕 수신조차 공허합니다.

안테나 칠 공간을 찾아 들로 나가 봅니다. 가족과 함께 캠핑도 하구요. 맑은 날이면 쏟아지는 별빛아래서 모닥불 옆에 앉아 EHB-1을 꺼내 QRP 세계여행을 합니다.....까?

들로 나갔다고 길이가 십여미터나 되는 단파 안테나를 수월하게 설치할 공간은 없더군요. 그간 S9 수직 안테나, 제프 안테나등을 사용 해 봤습니다. 높이가 9 미터나되는 폴대 세우기 만만치 않습니다. 겨우 2~3메터 정도의 지상고를 유지하기도 어렵죠. 땅을 파고 높은 나무를 기어올라야 하기가 어디 쉬운가요.

그래서 QRP용으로 사용할 만한 포터블 안테나를 고심하는 중 입니다. 말하자면 성능 좋고 설치가 쉬워야 겠습니다. 세상에 그런 안테나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출력이 겨우 3~5와트 밖에 않되는 QRP 운용에서 좋은 안테나는 욕심이 아니라 고심이라 하겠습니다.

단축 휩 안테나가 그중 간편하긴 하겠습니다만 심한 단축으로 인해 성능이 미심쩍습니다. 그외 상용품으로 단축 다이폴 안테나인 버디폴(Buddipole) 이나 마그네틱 루프 계열의 알렉스 루푸(AlexLoop) 가 있네요.

두제품 모두 접었을 때 간편해 보이고 평판도 괜찮구요.


알렉스 루푸 안테나 ( http://www.alexloop.com )

버디폴 안테나( http://www.buddipole.com )


버디폴 안테나는 단축 다이폴이라 어느정도 지상고를 유지해야하고 공중에서 길이도 그리 만만해 보이진 않습니다. 그래서 단단한 삼각대를 함께 팔더군요.

마그네틱 루푸(Magnetic Loop) 안테나는 지상고가 높지 않아도 되고 접고 펴기 편하게 만들 수 있겠더군요. 성능도 괸찮다고 하네요.

객관성을 장담할 수 없겠습니다만 이 두 안테나를 비교한 동영상이 있네요. 루푸 안테나가 다소 우세한 것으로 보입니다.





MFJ사에서도 마그네틱 루푸 안테나가 판매되고 있는데 지름 1미터 가량의 알루미늄관으로 만든 루푸 입니다. 마그네틱 루푸 안테나의 성능은 루푸의 원주길이와 관의 직경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MFJ사의 제품은 루푸가 다소 작다는 평입니다. 루푸를 크게 만들면 휴대와 설치가 어렵고 관으로 만든 경우 접을 수도 없습니다.

알렉스 루프는 마그네틱 루푸 안테나를 동관이나 알루미늄 관으로 만들지 않고 RG-8 같은 굵은 동축 케이블을 이용했더군요. 관의 굵기가 10mm 이상은 되야 한다는데 RG-8은 좀 얇은 감이 없지 않습니다. 어쨌든 한번 만들어 볼까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