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3월 28, 2014

가상 천문학 실습/플래쉬 시뮬레이션과 애니메이션

가상 천문학 실습/플래쉬 시뮬레이션과 애니메이션

취미로서 밤하늘의 별자리를 헤아리며 환상적인 천체의 모습을 구경하고 멋진 사진을 찍다가 문득 저 별들의 실체가 궁금해져 천문학을 공부해 보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헛갈리가만 하는 천구좌표, 긴시간 관측이 필요한 행성의 운동, 고도의 장비와 경험이 필요한 심우주 천체와 별들의 진화, 스펙트로스코피 들은 그냥 인터넷 사진 감상으로 만족 해야 한다면 허전 할 것 같습니다. "이론"이라도 알면 남이 찍은 사진일 망정 어디가서 아마추어 천문가로서 멋지게 설명할 수 있을 겁니다.

요즘은 인터넷 상에 자료도 풍부하고 동영상 강좌도 많이 있어서 "이론"을 어렵지 않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강좌로 KHAN ACADEMY의 천문학 강좌 추천합니다. 짧은 분량에 화질도 좋고 쉽게 설명합니다.

자연과학의 공부는 이론을 심화하고 재미를 더하기 위해서라도 모름지기 실습이 있어야 하겠지요. 천체 관측을 취미로 가졌으니 망원경이나 쌍안경 하나쯤 있을 겁니다. 가끔 맑은날 밤하늘을 올려다 봅니다만 책에서 배운 "이론"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도데체 천문학 과정에서는 실습을 어떻게 할지 궁금해서 찾아보니 가상 천문학 실험 Virtual Astronomy Laboratory 이 있군요. 플래쉬 애니메이션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공부하는 천문학 입니다.

Astronomy Education at the university of Nebraska-Lincoln
http://astro.unl.edu/

실습 항목을 보면 태양계와 행성의 운동, 우주와 별의 진화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습합니다. 

The Nebraska Astronomy Applet Project
Online Labs for Introductory Level Astronomy

Solar System Models (태양계모델)
Basic Coordinates and Seasons (천구좌표 기초 및 계절)
The Rotating Sky (천구의 움직임)
Motions of the Sun (태양의 운동)
Planetary Orbit Simulator (행성 궤도 시뮬레이션)
Lunar Phase Simulator (월령 시뮬레이션)
Blackbody Curves & UBV Filters (흑체복사와 스펙트럼 필터)
Hydrogen Energy Levels (수소원자-전자 에너지 준위)
Hertzsprung-Russell Diagram (허쯔-스프렁 도/별의 일생)
Eclipsing Binary Stars (이중성의 식)
Atmospheric Retention (대기권 보존/대기가 있는 행성의 조건)
Extrasolar Planets (외계행성 탐색 방법)
Variable Star Photometry (변광성 관측)
Cosmic Distance Ladder (우주의 크기 측정)
Habitable Zones (거주가능한 행성)

단지 보여주는 수준을 넘어 각 실습 과제마다 학생과 교사용 교재가 포함되어 있어 지구과학과 기초 천문학 수업에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