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3월 23, 2014

arXiv.org 개방적 연구논문 게제 사이트

arXiv.org 개방적 연구논문 게제 사이트

인터넷을 찾아보면 정말 유용한 사이트가 많죠. 특히 연구문서나 도서관으로는 최고의 저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arXiv (아카이브, X는 고대 그리스어로 'ㅋ'로 읽음, X-Mas 처럼)는 헤아릴 수없이 생성되고 있는 많은 연구 논문을 모아놓는 도서관 같은 곳입니다. 많은 연구자들이 유명 학술지에 논문을 게제하고자 합니다. 한정된 지면에 게제되기 위해 경쟁을 하고 심사하는 과정에서 좋은 논문이 탈락 되기도 하죠. 심사위원이 어떤이의 연구 결과의 중요성을 항상 적절하게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죠.

arXiv도 일단 연구 논문을 받아들이고 기본적인 양식을 점검하고 게제합니다. 온-라인에 게제된 다른 연구자들에 의해 읽혀지고 심사된다고 합니다.

http://en.wikipedia.org/wiki/ArXiv


1991년에 시작되었는데 2012년 현재 매달 7천여건의 논문이 올라온다고 합니다. 논문이 게제되는 주요 분야는 수학,물리학,천문학,천체물리학,생명공학,전산공학,통계학 등입니다

arXive
http://arxiv.org/


최근 게제된 논문 두편을 소개합니다.

Killing the Straw Man: Does BICEP Prove Inflation?
http://arxiv.org/pdf/1403.5166.pdf
최근 우주 생성 이론인 빅-뱅의 증거를 찾았다는 BICEP 관측에 이견을 제시하는 내용인데 전부 이해할 수는 없었습니다.

OPEN CORES FOR DIGITAL SIGNAL PROCESSING
http://arxiv.org/ftp/arxiv/papers/1402/1402.6005.pdf
전자공학관련 논문입니다. 오픈 코어(Open Cores)로 제공되는 IP를 이용해 디지털 시그널 프로세싱을 수행해 봤다는 내용입니다. 공개된 IP(설계물)의 유효성을 평가해본 내용이군요.

arXiv는 원래 로스 알라모스 미국 국립 연구소(핵무기 연구로 유명한 비밀연구소)에서 주관하다 현재 코넬 대학에서 운영중이라고 합니다. 내용에 특별한 심사없이 게제(정확히는 수집)되다보니 신뢰성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어쩔 수 없겠죠. 하바드 대학의 대학원 학생들에 의해 만들어진 비판적인(snoofing) 사이트가 생겼다고 합니다. arXiv 에 게시되는 논문을 자동으로 검색(문서분석 소프트웨어 사용)하여 진위나 표절을 가려 이를 게제 한다고 합니다.

http://snarxiv.org/

어쨌든 이렇게 개방적인 연구개발 문서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은 한편으로 좋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전 지구적인 획일화가 아닐지 걱정도 됩니다. 예전에는 서로 모르는 두 연구자가 같은 주제로 연구했지만 비록 같은 결과를 도출 했더라도 제각각 다른 방법, 더욱 풍성한 자료를 얻어오곤 했었지요. 요즘은 이렇게 낮낮히 공개되어 버리니 더이상 나올 아이디어나 연구주제를 찾기가 너무 어렵네요.

무슨 아이디어 회의를 내면 "어 그거 누구누구 특허던데?" "어 그거 누가 개발했다고 인터넷에 떳던데?" 라며 한마디로 연구개발자의 기를 죽이는 사람 꼭 있습니다.

중복된 연구는 낭비라 하지만 연구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방법과 부수정보를 쌓을 수도 있음을 간과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연구개발이 서로 알려지면 지나친 경쟁으로 거짖과 조작의 유혹을 받습니다. 차라미 몰랐다면 좋았을 경우도 종종 보아왔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