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2월 18, 2018

우리 은하 파노라마 사진

우리은하 파노라마 사진

유럽 남부 천문대(ESO, European Southern Observatory, http://eso.org/public/ )의 자료사진 입니다.

VISTA gigapixel mosaic of the central parts of the Milky Way


칠레에 위치한 ESO 파라날 천문대의 VISTA 망원경으로 찍은 우리은하 중심부 사진입니다. 가로 10만 8천 200픽셀, 세로 8만 1천 5백 픽셀의 영상으로 전체 90억 픽셀에 이릅니다. 세가지 다른 적외선 필터를 적용하여 찟은 수천장의 사진을 조합하여 얻은 모자이크 영상입니다. VISTA 망원경의 적외선 관측으로 가시광선 관측시 성간먼지에 의해 차단되었던 수많은 별들을 담을 수 있었습니다.

한 은하에 속해 있는 별의 갯수를 단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약 2500억 가량 된다고 합니다. 물론 별을 어떻게 정의 하느냐에 따라 그 숫자는 매우 달라질 수 있습니다. 태양처럼 빛을 내는 주계열 별은 그 일부분에 불과 하겠지요. 우리은하는 그 중 중규모 은하로 작게 치면 약 1천억개, 많게보면 4천억개의 별이 있다고 '추정'합니다.
참조: How Many Stars in the MilkyWay (NASA)

VISTA:Visible and Infrared Survey Telescope for Astronomy 는 가시광과 적외선 영역에서 관측하는 측량 천체 망원경입니다. 주망원경의 지름은 4.1미터, 보조 방원경은 2.1미터 라고 합니다.

측량(Survey) 망원경은 특정 영역이나 대상에 집중하기 보다 전체 하늘 영역을 넓게 훑을 때 사용하는 망원경 입니다. 이런 영상을 얻기 매우 어려운데 반해 세밀함이 없어서 연구에 무슨 효용이 있겠나 싶지만 우주론적인 현상을 거시적으로 살필 때 유용하죠. 무엇보다도 보고 있으면 큰 영감을 줍니다.

위 영상의 원크기는 어마어마 하므로 "확대가능" 도구를 사용하여 보세요.
Zoomable (온라인 상에서 확대 가능)

Full Size Original(24Gb) (데이터 주의. 24 기가바이트!)
Publication TIFF(4Gb) (데이터 주의. 4 기가바이트!)

--------------------------------------------------------

ESOcast 10: GigaGalaxy Zoom: The Sky, from the Eye to the Telescope

우리 은하의 360도 전하늘 사진 입니다. 망원경 없이 찍은 306도 사진, 아마추어 천문가 수준의 고성능 망원경으로 찍은 사진 그리고 연구용 천문대에서 찍은 사진을 비교해 보세요.



The GigaGalaxy Zoomable Composite

Full Size Original (151Mb) (데이터 주의)
Zoomable (온라인 상에서 확대 가능)

-------------------------------------------
The Milky Way panorama

Zoomable (온라인 상에서 확대 가능)
Fullsize Image (27Mb)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