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2월 06, 2018

2월의 별보기

2월의 별보기

아래 내용은 Sky and Telescope사의 팟캐스트에서 따왔습니다.

Tour February’s Sky: Treats for Early Risers
http://www.skyandtelescope.com/observing/tour-februarys-sky-treats-for-early-risers/

* 팟캐스트 음성 파일도 있으니 함께 들어보세요. 약 8분짜리 인데 말하는 속도가 조금 빠르긴 해도 비교적 발음도 또박또박 해서 영어듣기 연습에도 좋습니다. 특히 영어식 별자리와 별 이름을 주의해서 들어보세요. 재미 있습니다.

Skytour Podcast: 2018, February
http://media.blubrry.com/skytourpodcasts/s/www.skyandtelescope.com/wp-content/uploads/SkyTour-February-2018.mp3

북반구의 2월 해뜨는 시각은 대략 7시경이며 그전에 밤새 하늘에서 많은 일들이 벌어집니다. 1월 동쪽 하늘을 밝히던 금성이 서서히 태양의 뒤로 가서 보기 어렵게 됩니다.

목성이 한밤 중에 떠서 새벽까지 하늘 높이 떠 다닙니다. 2월에서 늦봄까지 새벽에 목성을 보기 좋은 계절입니다. 목성에서 왼쪽으로 화성이, 그 아래에 전갈자리의 안타레스(Antares)가 있습니다. '안타레스'는 anti(반대)-ares(군신,화성)로 화성에 대항한다(rival of mars)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성이 전쟁을 부르는 별이라면 안타레스는 봄을 맞이하는 별이라 합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새벽에 이별을 보고 농사를 준비 했다고 하죠. 안타레스는 초거성으로 태양보다 10만배 밝은 별 입니다 만 2백만 배나 멀리 떨어져 겉보기 밝기는 비슷해서 화성과 헛갈리는 경우가 많았답니다. 이래저래 화성에 대항하는 별로 불렸겠군요.


2월 11일은 일요일, 동트기전 동남쪽 하늘을 보면 일요일에 일찍 일어난 보상을 받을 겁니다. 목성-화성-달-토성을 한꺼번에 보게 될텐데 특히 초승달과 토성의 멋진 모습을 보여줄 겁니다. 행성들이 한줄로 늘어선 것을 찍은 사진들을 종종 볼 수 있죠. 2월은 주목할 만한 유성우도 없이 크게 볼거리가 없지만 올해의 2월은 보름달이 한번도 없는 특이한 달이기도 하죠. 1월 31일에 보름과 개기 일식이 있었고 정월 대보름은 3월2일 입니다. 이슬아슬하게 보름달이 2월을 비켜 갔네요.



겨울은 춥지만 뚜렸한 별자리를 많이 볼 수 있는 계절입니다. 특히 겨울 대 육각형이 있습니다. 겨울 육각형을 구성하는 별은, 알데브란(Aldebaran, 황소자리 Taurus), 라이즐(Rigel, 사냥꾼 자리 Orion), 시리우스(Sirius, 큰개자리 Canis Major), 프로시온(Procyon, 작은개자리 Canis Minor), 폴룩스(Pollux, 쌍둥이자리 Gemini), 카펠라(Capella, 목동자리, Auriga)그리고 육각형 중심에 비틀쥬스(Betelgeuse). 오리온 어깨의 비틀쥬스는 428광년 떨어진 적색 초거성으로 지금 태양위치에 있다면 화성과 토성 사이 까지 이르는 크기입니다. 지구는 삼켜버리겠지요.

        https://goodkook.blogspot.kr/2017/12/12.html


오리온이나 황소 같이 유명한 별자리 말고 좀 덜 알려진 별자리를 보지요. 겨울은 별자리 찾기 좋은 계절이니까요. 참고로 은하수는 여름에 보기 좋습니다. 역시 물놀이는 여름이죠.

사냥꾼 발아래에서 남쪽 지평선으로 전설의 강(river) 이리다누스(Eridanus)가 흐르고, 그 오른쪽으로 바다괴물 씨투스(Cetus)가 있고 물고기자리 파이씨스(Pisces), 좀더 서쪽으로 거대한 페가서스(Pegasus)의 몸통 사각형이 있군요.


두마리 물고기 중 한 물고기 머리에 작은 오각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 아래로 수성과 금성이 보이기 시작하네요. 새벽에 빛나는 별은 모두 금성이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1월이라면 금성이 맞습니다만 2월부터 늦봄 사이의 밝은 별은 목성입니다. 3~4월 초저녁 수성과 금성은 서쪽 하늘 낮게 뜨는데 황혼과 함께 매우 밝게 빛납니다.

맑은 밤하늘을 기대해 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