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4월 12, 2017

TI-89 그래핑 계산기의 대단한 대수학 실력, 지수함수 방정식 풀이

TI-89 그래핑 계산기의 대단한 대수학 실력, 지수함수 방정식 풀이

수능 수학문제를 풀다가 지루 할 때가 있습니다. 사실을 고백하자면 자꾸 답이 틀립니다. 그간 너무나 컴퓨터에 의존했던 탓인지 구구단이 최대 난관입니다. 심지어 백단위 덧셈 뺄셈이 틀리기도 하네요. 이만 저만 짜증이 아닙니다.


단순 계산은 기계에게 맞기고 인간은 풀이를 하는 거라고 위안을 삼다가 혹시 계산기는 이런 고차원의 지수방정식을 풀 수 있을까 싶어 입력 해봤습니다.

스마트폰 앱, MatLab 그래핑 계산기 Pro에 넣어봤습니다. 못풀더군요.



이 방정식을 푸는 방법은 먼저 4를 2의 제곱으로 바꿔주고 전체 방정식을 2의  x 제곱으로 치환하여 2차 함수로 해를 구하는 것입니다.

그럼 그렇지! 제깐게 이런걸? 4를 2의 제곱으로 바꾸는 고도의(?) 기법을 계산기는 생각해 내지 못하는 것 같더군요. 그래서 인간의 친절함을 가하여 이렇게 바꿔 줬더니 계산을 해냅니다.


그래도 이나마 풀어내다니 참 대단한 계산 실력이라고 감탄 했네요. 혹시 다른 계산기는 어떨까 싶어 유명한 TI-89 를 시험해 보기로 합니다.


이런 세상에!!! 단숨에 답을 계산해 내는 군요.

수학 공부할 땐 전자 계산기를 멀리 하라고 합니다. 하지만 쓰기 나름인 것 같아요. 계산기에 수식을 입력하는 일이 보통 지난하지 않기에 집중해야 하죠. 그러느라 문제와 풀이 방법을 통으로 외우게 되더라구요. 너무나 신통해서 TI-89 계산기 한 대 장만 해야 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