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1월 12, 2015

쌍안경용 조준기(2)

쌍안경용 조준기(2)

제가 가지고 있는 쌍안경의 규격이 20x80 입니다. 이 쌍안경의 시야각(FOV)가 약 2.5도 가량 됩니다. 양 팔만으로 버티고 관측 대상을 찾기 쉽지 않아서 조준기를 만들었었습니다.

쌍안경용 조준기 만들기
http://goodkook.blogspot.kr/2014/12/blog-post_27.html

비용도 들지 않아 간단하게 만들 수 있었지만 막상 사용해보니 장착하기가 수월치 않군요. 특히 쌍안경과 광축 맞추기 곤란하고 들고 다니다 보면 틀어지기 일쑤입니다. 야간에 조준점이 보이지 않아 적색 등을 비춰 줘야 하는 불편도 있구요.

그래서 야간 점등 장치가 달린 조준기를 새로 만들 었습니다. 정크 상자에 두께 8mm 가량되는 아크릴 판 조각이 있길래 활용 했습니다. 두꺼운 아크릴을 Jig-Saw로 절단 했습니다.



LED 밝기 조절은 단순히 가변저항(Variable Resistor) 을 이용합니다. 전원은 2032 동전 배터리 입니다. 양쪽 조준점에 불필요한 빛을 가리기 위해 검은 수축 튜브로 감쌌습니다.


쌍안경에 장착한 모습입니다. 이 쌍안경(Celestron SkyMaster 20x80)은 광축과 나란하게 튼튼한 비노-홀더가 달려 있어서 이 봉 위에 케이블 타이로 고정 했습니다. 경위대 가대는 Porta Mini 입니다. 손잡이를 달아 놓으니 조준할 때 편리하더군요.

밤에 조준기를 보면 이렇습니다. 꽤 쓸만 합니다.



제작 팁: 두께 8mm 투명 아크릴을 가공한 후 사포로 문질러  LED 빛이 산란되는 효과를 냈습니다. 조준점에 먼저 3mm 드릴 구멍을 뚫고 줄로 갈아내 V 자형 홈을 팠습니다. 쌍안경에 장착하기 위해 아랫면을 둥글게 갈아내고 케이블 타이로 묶었습니다. 조명 회로는 간단 합니다. 고휘도가 아닌 일반 LED 입니다. 두개의 LED를 가장 밝게 켰을때 약 40mA 가 소모되더군요. 에너자이져 CR2032 전지의 규격에 따르면 용량이 240mAh(정격전압 3.0V에서 2.0V로 떨어질 때까지)라고 합니다. 6시간은 켤 수 있겠습니다. 전원을 아끼기 위해 Joule Thief DC booster 회로를 넣을까 했는데 굳이 그렇게 복잡하지 않아도 되겠더군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