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9월 23, 2014

[이번주 밤하늘] 2014년 9월 19일부터 27일까지

[이번주 밤하늘] 2014년 9월 19일부터 27일까지

*이 글은 "Sky and Telescope" 지의 웹 페이지에 매주 게시되는 "This Week's Sky at a Glance"를 요약한 것 입니다. 맨눈으로 관측할 수 있는 가벼운 관측정보입니다. 가끔 사견과 경험 그리고 부가 정보를 겯들입니다.

참조 원문: http://www.skyandtelescope.com/observing/weeks-sky-glance-september-1927/#sthash.cUeYG6Ya.dpuf

2014년 9월 19일(금요일)

토요일 아침 이른 새벽, 동편 하늘에 목성이 하현달 왼쪽 위에서 빛납니다. 망원경을 목성과 바다로 가득한 초승달과 하현달을 향한지 얼마만인가요? 봄-여름의 행성인 토성은 작별을 고하고 이제 목성을 관측하기 좋은 겨울이 다가옵니다. 목성은 깊은 겨울밤이면 동쪽 하늘에 볼 수 있고, 초여름까지 초저녁부터 서쪽하늘에서 보일 겁니다.

Farewell Saturn
http://www.skyandtelescope.com/astronomy-news/observing-news/tour-septembers-sky-farewell-saturn-08312014/

* 행성의 공전 주기가 서로 다른 탓에 지구의 계절에 따라 관측할 수 있는 행성은 달라집니다. 앞으로 5년후면 공전 주기가 11년 가량인 목성은 현재 지구위치의 반대쪽에 놓이므로 여름에 관측 가능할 것이고, 토성은 늦가을 까지 관측 가능 합니다. 10년 후에 공전 주기가 29년 가량인 토성은 겨울에 관측할 수 있는 행성이 됩니다. 목성은 태양을 한바퀴 돌아 지금의 위치에 놓이므로 다시 겨울 행성이 되겠구요.



2014년 9월 20일(토요일)

황혼이 아직 남아 있을 때 수성과 희미한 스피카(Spica, 처녀자리)가 약 0.6도 가량 떨어져 있는 것을 남서쪽 수평선 가까이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해가진 후 20분 가량 쌍안경을 가지고 수평선을 훓어 보세요.

식 변광성(eclipsing variable star, 쌍성계을 이루는 두개의 별인데 지구에서 보는 시선 축상에 두 별의 위치가 일치되어 밝기가 달라보이는 것)인 알골(Algol, 페르세우스 자리 Persei 베타별)이 최소 광도가 됩니다(시각은 미국동부 표준시 밤 10시 55분경). 일반적인 밝기 2.1등성에서 3.4등성으로 어두워 질 것 입니다.

21일 일요일 새벽에 하현달이 목성 아래와 레귤러스(Regulus, 사자자리 Leo)의 옆에 떠있을 겁니다.

2014년 9월 21일(일요일)

독수리 자리(Aquila)의 검은 비밀: 정말 어두운 곳에 갈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독수리자리(Aquila)의 알테어(Altair) 근처에 "버나드 E(Bernard's E)"라고 알려진 암흑성운(dark nebula)을 찾아보세요. 게리 세로닉(Gary Seronik)이 쓴 "쌍안경으로 관측할 수 있는 주요 대상(Binocular Highlight"의 65쪽을 참조하세요. 달도 없는 칠흙같이 어두운 곳에 가야 볼 수 있을 겁니다.

(독수리 자리의 배경에 은하수가 지나갑니다. 은하수를 쌍안경으로 보면 마치 소금을 뿌려놓은듯 하죠. 알테어에서 약 3도가량 윗쪽에 마치 영어 대문자 E 처럼 생긴 별이 없는 영역이 보일텐데 바로 "버나드 E"라는 암흑성운이 가리기 때문입니다. 정말 어두운 곳에 쌍안경을 삼각대에 고정해 놓고 한참 살펴봐야 보일지 모르겠네요.)

참고: 게리 세로닉(Gary Seronik)씨는 유명한 아마추어 천문가 입니다. "스카이 앤드 텔리스코프"를 비롯한 여러 잡지에 기고글도 씁니다. 망원경을 자작가 이기도 하죠. 그의 블로그를 방문해보면 재미있는 사진과 휴대용 돕소니언 망원경이나 "창고문 형 별 추적기(Barn-Door Star Tracker)" 같은 자작기를 볼 수 있습니다.

A Place for Stargazing Enthusiasts
http://www.garyseronik.com/

Binocular Highlights
http://www.amazon.com/Binocular-Highlights-Celestial-Sights-Users-ebook/dp/B00HM8YWUC/ref=sr_1_1?s=books&ie=UTF8&qid=1411430366&sr=1-1&keywords=binocular+highlights

정말 어두운 곳이라면 백조자리(Cygnus)의 일등성 데네브(Deneb)의 주변을 감싸고 있는 "북 아메리카 성운(North America Nebula)"도 찾아보세요.어둡지만 아주 넓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성운은 밝은 별이 내는 빛이 주위의 우주먼지에 반사되어 희미하게 빛나 보이는 겁니다. 이런 성운을 보려면 정말 어두워야 합니다. 쉽게 볼 수 있는 성운으로 오리온 대성운이 있습니다.)

2014년 9월 22일(월요일)

9월은 추분(equinox)이 있는 달입니다. 우리나라(한국)의 추분은 9월23일 11시 29분입니다. 태양이 매 년 천구 적도를 지나 남쪽으로 내려가기 시작하는 겁니다. (봄의 춘분은 남쪽에서 적도를 지나 북으로 올라가는 시점) 북반구에서 본격적으로 가을이 시작하게 되는 거죠. 남반구에서는 봄의 시작이 되겠군요.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지고 태양이 정확히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는 날이기도 하죠.

여름이 끝나가니 궁수자리의 찻주전자(Sagittarius Teapot)도 초저녁에 남쪽 하늘 낮게 드리워 가는 여름을 쏟아내는 모습입니다.

2014년 9월 23일(화요일)

아크투러스(Arcturus, 목동자리 Bootes)가 어둠이 내린 후 서쪽하늘 낮게 떠있습니다. 주황색의 아주 밝은 별인데 37광년 떨어진 적색거성입니다. 그 오른쪽으로 큰 국자(Big Dipper)가 북서쪽을 향하고 있는데 이별들은 80광년 가량 떨어져 있습니다.

동부표준시(EDT, 미국) 오후 7시 44분부터 식 변광성인 알골(Algol)이 가장 어두운 채 몇시간 지속됩니다.

2014년 9월 24일(수요일)

화성이 전갈지리(Scorpius)의 일등성 안타레스(Antares)에 4도이내로 접근하다 이달 말까지 북쪽으로 오릅니다. 화성은 안타레스에 비해 약간 밝지만 색깔이 거의 비슷해서 고대 그리스어로 "Antares"는 "Anti-Mars"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4년 9월 25일(목요일)

가을이 다가오면서 천정의 밝은 별은 베가(Vega, 거문고자리 Lyra)에서 데네브(Deneb)로 바뀌어 갑니다.





 가을로 가는 "여름의 대삼각형"

2014년 9월 26일(금요일)

저녁 8시나 9시경 포말하우트(Fomalhaut,남쪽 물고기 자리 Piscis Austrius)를 찾아보세요. 남쪽 지평선 위에 반짝이는 1등성으로 가을의 외톨이 별이라고도 합니다. 한밤에 가장 높은 고도(약 20도)에 올랐다가 이내 집니다.

2014년 9월 27일(토요일)

이달 말까지 초저녁 남서쪽 낮게 화성과 안타레스가 3도 이내로 접근합니다.

9월 28일 오전 12시 낮달을 볼 수 있겠는데 이때 토성이 달 뒤로 숨는 모습을 관측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물론 아주 좋은 망원경(혹은 쌍안경)을 가지고 있어야 겠지요. 해가 있는 낮에 관측할 수 있는 천체 대상으로 달이 유일 합니다만 매우 드믈게 행성을 볼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