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팟 캐스트 365 Days of Astronomy를 통해 방송된 1월 관측 안내 입니다. 원문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cosmoquest.org/x/365daysofastronomy/2016/01/02/jan-2nd-observing-with-webb-in-january-2016/
* 1월의 밤하는 지도와 천문 캘린더
http://www.skymaps.com/skymaps/tesmn1601.pdf
웹(Webb) 과 함께 살펴보는 2016년 1월의 관측 정보 (1월 2일 방송)
Observing With Webb in January 2016
* 이 팟캐스트를 진행하는 롭 웹(Rob Webb)씨는 펜실배니아소재 고등학교에서 천문학과 물리학을 가르치는 교사입니다.
요약:
이번 달 밤하늘은 다른 때 보다 좀더 흥미로운 모습을 보여줄 겁니다. 이른 아침에 4개의 행성을 볼 수 있고, 쌍안경으로 카탈리나(Catalina) 혜성의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쿼드런티드 유성우(Quadrantid Meteor shower)가 내리겠습니다. 그리고 밝은 알데바란(Aldebaran)의 식(occultation) 현상이 있겠습니다. 춥긴 하겠지만 다양한 겨울 밤하늘을 함께 해 봅시다.
행성들....
맨눈으로도 복 수 있는 행성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해질녁에 볼 수 있는 행성은 없군요.
목성은 밤새 동쪽에서 시작해서 남쪽을 지나 남서쪽으로 움직입니다.
아침에 볼 수 있는 행성으로는 남동쪽에 금성(Venus), 남쪽의 토성(Saturn), 역시 남쪽으로 화성(Mars)과 목성(Jupiter)이 있죠.
이번달에 수성(Mercury)는 볼 수 없겠습니다.
금성(Venus)-새벽 4시경 남동쪽 화성 바로 아래와 전갈자리(Scorpius)의 가장 밝은 별인 안타레스(Antares) 근처에서 금성이 빛나고 있을 겁니다.
화성(Mars)-새벽 2시경 동쪽 하늘에 스피카(Spica, 처녀자리-Virgo 의 1등성)의 왼쪽에 밝은 적색으로 빛나는 별이 화성 입니다. 동틀 무렵까지 정남쪽 지평선에서 약 35도 높이에 떠있을 겁니다.
목성(Jupiter)-저녁 10시경 사자자리(Leo) 아래에서 아주 밝게 빛나는 별이 목성입니다. 밤새 남쪽을 지나 동틀녁에는 남서쪽으로 움직일 겁니다.
토성(Saturn)-새벽 4시 남동쪽에 뜹니다. 화성의 아래, 전갈자리의 가장 밝은별인 안타레스 근처에서 볼 수 있죠.
(아침 6시경 동쪽에 금성과 토성이 매우 근접하게 뜨는데 고도가 낮아서 보기 어려울 듣)
(1월 9일 새벽 4시경, 화성과 목성, 카탈리나 혜성, 쿼드런티드 유성우를 볼 수 있겠다. 날씨만 좋다면...)
천문현상들.....
카탈리나(Catalina) 혜성-헬리혜성처럼 확연하진 않더라도 맨눈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명한 헤성 전문 관측가의 데이비드 레비의 말처럼 혜성은 고양이와 같아서 둘다 꼬리를 가지고 있다는 점과 심술이 맞다는 공통점이 있죠. 얼마나 밝을런지 예상하기 어렵습니다. 이 혜성은 아침형이라 아주 일찍 일어나서 남동쪽 하늘을 보면 찾을 수 있죠. 혜성 관측은 난해하므로 아래 웹 사이트를 미리 살펴보세요.
1. http://earthsky.org/space/comet-catalina-c2013-us10-november-december-january-2015-2016
2. http://www.space.com/31426-comet-catalina-visible-early-morning-sky.html
달이 이 근처에 뜰 것이므로 맨눈으로 보기는 어려울 수 있으니 쌍안경을 준비하세요. 지구와 가장 가까워지는 이달 중순경을 노려 보세요.
2일: 한밤에 떠서 아침에 지는 하현달(Last Quarter Moon)을 볼 수 있습니다.
2일-3일: 오전 2시 반경 남동쪽 하늘에 달과 화성, 목성이 아주 근접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일과 3일 새벽에 하현달은 목성과 화성의 중간에 있을 겁니다. 이때 달은 화성에서 위로 약 5도 가량 위에 있게되고 처녀자리(Virgo)에서 가장 밝은 별 스피카(Spica)에 가깝게 위치합니다.
3일-4일: 쿼드런티드 유성우(Quadrantid Meteor Shower)가 내리는 걸 보려면 아주 일찍 일어나야 합니다. 이 유성우가 좁은 범위에 내리겠지만 추운 날씨에 일찍 일어난 보람이 있을 겁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링크를 참조 하세요.
http://earthsky.org/tonight/quadrantid-meteor-shower-before-dawn-in-early-january
6일-7일: 6일 아침 6시반 경 남동쪽 하늘에서 달과 금성, 토성이 조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토성과 금성 그리고 달이 한줄로 서는데, 토성이 가장 아래에 있고 약 3도 가량 위로 금성이 밝게 빛나며 6도 위의 오른편에 달이 떠있을 겁니다. 다음날(7일) 아침에는 금성과 토성의 오른쪽으로 아주 가늘게 기운 달을 보게 될 겁니다.
9일: 신월(New Moon)이라 하늘이 아주 어둡겠습니다.
9일 오전 5시반 이후 남동쪽 하늘에 토성과 금성이 1/2도 거리로 아주 근접한 모습을 보게 될 겁니다. 두 행성이 이렇게 근접하는 것은 매우 드믈죠.
16일: 상현달이 떠서 한밤에 집니다.
19일: 달이 별을 가리는 식(Occultation)현상이 있습니다. 이날 저녁 아주 밝은 별인 알데바란(Aldebaran)이 반달의 어두운 쪽 뒤로 숨었다 다시 나타나는 모습을 보게될 겁니다. 진행자가 거주하는 랭카스터 카운티를 기준으로 동부표준지 저녁 9시반에 달 뒤로 숨었다가 한시간 20분 후에 다시 나오게 됩니다. 지구상 관측 위치에 따라 다소 시간차가 있겠지요. 달에 의한 식현상 예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lunar-occultations.com/iota/bstar/bstar
달에 의한 별의 식현상을 이번처럼 분명하게 관측할 수 있는 경우는 그리 흔치 않습니다.
* 우리나라에서는 오전 10~11시경이라 식 현상을 볼 수 없음. 위도가 높은 미국 북동부에서 완전히 가리는 현상을 볼 수 있음 .
23일: 보름달이 밤새 떠 있겠습니다.
27일-28일: 달과 목성이 가깝게 접근 합니다. 27일 밤 9시 40분 이후에 막 기울기 시작한 달과 목성이 약 2도가량 떨어져 뜨겠습니다. 나란히 뜬 목성과 달은 이후 이정도 간격을 유지하며 밤새 움직일 겁니다.
31일: 하현 반달을 한밤중에서 새벽까지 볼 수 있겠습니다.
별자리...... 고개를 들면 밤하늘에서 바로 볼 수 있는 것들...
(스카이 맵-SkyMap- 링크를 따라가면 이달의 밤하늘 별자리표를 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skymaps.com/skymaps/tesmn1601.pdf
초저녁....해가진 후 (요즘 일몰 시간은 오후 5시 전후) 페르세우스(Perseus), 황소(Taurus), 마차부(Auriga)자리
페르세우스자리의 중앙에서 약간 오른편에 Mel20 이라 불리는 산개성단이 볼거리다. 쌍안경으로 페르세우스 자리 주변을 관찰하다 보면 많은 별들이 몰려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주변보다 많은 별이 몰려 있는 것을 산개성단(Open Cluster)라고 한다.
https://en.wikipedia.org/wiki/Alpha_Persei_Cluster
시간대별 관찰해 볼 별자리:
해질녁부터 한밤 중까지, 마차부(Auriga), 황소(Taurus), 쌍둥이(Gemini)자리
한밤중, 쌍둥이(Gemini)자리
새벽녁, 마부(Bootes)자리
별자리 찾기 요령:
겨울 별자리의 대표적인 겨울 별자리는 오리온(Orion, 사냥꾼)이죠. 저녁 7시반경 동쪽에서 떠오를 겁니다. 오리온 자리를 기점으로 주변의 많은 겨울 별자리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해진 후 동쪽에 오리온이 떠오르면 허리띠에 해당하는 세개의 별을 찾습니다. 이 별들에서 아래부터 위로 일직선을 그어 약 20도 가량(팔을 뻗쳤을 때 주먹 두개에 해당하는 각 거리) 떨어진 위치에 아주 밝은 별을 발견할 수 있는데 황소자리(Taurus)의 알데바란(Aldebaran)입니다. 이어서 한주먹 가량 더 가면 플리어데스(Pleiades) 성단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반대로 오리온 벨트 아랫쪽으로 직선을 그어 약 20도 가량 내려가면 큰개자리(Canis Major)의 가장 밝은 별 시리우스(Sirius)를 발견할 수 있죠.
오리온의 머리위에 쌍둥이(Gemini)와 마차부(Auriga)가 있습니다. 각 별자리의 일등성들이 하늘위에 둥글게 포진하고 있죠. 시계방향으로 황소자리의 알데바란(Aldebaran), 오리온의 오른발에 해당하는 리겔(Rigel), 쌍둥이 자리의 카스토(Castor)와 폴룩스(Pollux), 마차부 자리의 카펠라(Capella) 입니다. 겨울 밤하늘을 장식하는 멋진 별이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