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8월 12, 2013

"HAM it up",U/VHF수신기로 HF/MF 수신용 업-컨버터(3)

"HAM it up",U/VHF수신기로 HF/MF 수신용 업-컨버터(3)
 
HAM it up 컨버터와 DVB-T동글을 구입해서 합체 시켰습니다. 기판 크기가 애매해서 오랜만에 공작을 해봤습니다. 케이스를 만들었는데 뽀대가 좀 납니까? ㅎㅎㅎ

 
 



뽀대고 뭐고 일단 작동이 중요하죠.아... 그런데 엄청나게 나오는 세로줄에 좌절 일보직전이군요.

 
업 컨버터를 해놓고보니 이상한 점이 발견됩니다. 비록 믹서를 통과했더라도 엄연히 자연계에 존재하는 125Mhz 이하 주파수 대의 신호는 어떻게 됩니까? 아래 그림을 보시죠. 주파수 0 부터 시작하는 대역을 업 컨버젼해서 125Mhz로 올려 놨습니다. 그럼 컨버젼된 이후 주파수 스펙트럼에서 125Mhz이하를 점유하는 주파수 범위에는 무었이 들어가게될까요? 주파수 대역이 엄연히 존재하는데요.
 
수학적으로는 마이너스 주파수 대역이 존재합니다. 이 대역은 양의 실존하는 주파수 대역의 신호가 그대로 미러링(좌우 투영)된 형태로 있다고 보는 거죠. 가상의 존재라 해서 "이미지"라고 합니다. 업 컨버젼 시켜 놓으면 이 "이미지"가 실제로 나타납니다. 처음  주파수 변환을 하고 이상한 신호들이 잡힐 때 당황 했을 겁니다.  허상의 신호가 실제로 나타났을때 이를 규명한 것은 수학이죠. 삼각함수와 복소수가 맞아들어간 것이죠. 수학! 지적 생명체를 가리는 기준은 수학을 아느냐 모르느냐 라더군요. 수학 만쉐~! ㅎㅎㅎ




 
믹서는 합의 주파수 뿐만 아니라 차분 주파수도 나옵니다. 그렇다면 차분 주파수 대역은 -125Mhz 가 되는데 주파수는 음수가 없죠. 이 주파수대의 신호는 고스란히 양의 방향으로 투영되어 유입됩니다. 소위 이미지 신호라는 겁니다. 이제 원하는 신호와 원치 않는 신호를 가려낼 조치를 취해야 겠습니다.

HAM it up 회로에 LPF와 BPF가 달려 있지만 이미지 신호들을 걸러내기는 충분치 않습니다. 그래서 안테나 튜너를 동원해 수신 필터를 강화 했더니 아주 만족스럽군요. 그리고 DVB-T동글의 게인을 최대한 낮췄더니 세로줄은 사라지고 양호한 수신 모습을 보여 주네요.

업 컨버젼한 신호의 주파수와 SDR 소프트웨어에서 보여주는 주파수 값이 125Mhz 만큼 차이납니다. 7Mhz을 수신하려면 HDSDR에서는 132Mhz라고 해야합니다. 업 컨버젼 주파수 차이를 보정할 수 있습니다. HDSDR소프트웨어 만쉐~~



수신 동영상입니다. (답글에 동영상이 첨부되지 않아서 첫글 말미에 올렸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