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8월 01, 2023

샘플 칩 제작의 추억

샘플 칩 제작의 추억

KION (http://mpw.kion.or.kr/)이라는 기관(협의체?)에서 반도체 설계교육과 연계하여 MPW 방식으로 칩 제작을 해준다고 한다. 30년 전 쯤일거다. 서울대 반공련(ISRC)에서 실시하던 칩 제작 서비스에 두번 참가 했었다. 그때는 1.5u Single Poly/Double Metal 공정 이었는데 지금은 0.5u Dual-Poly/Double Metal 공정이라고 한다. 칩 사이즈가 작아서 아쉽긴 하지만 이참에 지원해 볼까보다. 서랍을 뒤져보니 그때 날밤새며 그려서 제출하고 제작한 샘플칩을 발견 했다. 그때 마감 일자에 임박하여 한밤 중에 담당자에게 전화해서 기다려 달라고 해놓고는 후배차타고 신갈에서 신림동까지 달려서 제출했었다. (현우야 기억나지? 그땐 고마웠어 ㅎㅎㅎ.)

40-pin DIP에 본딩하고 몰딩 하지 않은채 유리를 씌워 줬었다. 수십년간 상온에서 방치 되서 그런지 영롱했던 반짝임은 어디가고 시커멓게 녹이 슬었다. 나 만큼이나 늙었다는 뜻이겠지? (맴찟 ㅜ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