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2월 26, 2014

SkyWeek Feb.,24-Mar.,2,2014 오리온 대성운과 별의 탄생

SkyWeek Feb.,24-Mar.,2,2014 오리온 대성운과 별의 탄생

스카이 위크, 이번주 편은 지난주에이어 오리온 대성운을 다룹니다. 보기에도 황홀한 구름의 모습을 보이는 성운은 별들이 태어나는 곳입니다.

우주에 널리 퍼져있는 하지만 매우 희박한 수소원자가 무슨 이유에서인지 먼지(더욱 희박한 금속 원자들)와 뭉쳐 밀도가 조금 올라가는 영역이 만들어집니다. 그래봐야 밀도는 여전히 희박해서 수소원자가 이웃하는 원자와 부디치는 횟수는 수천년에 한번 꼴. 그렇게 수십억년이 흐른 끝에 덩어리가 지고, 밀도가 높아지면 중력이 생기고 그 중력으로 먼지들이 압축되고 결국 가장 기초적인 수소원자가 두개가 합쳐져 헬륨이되는 수소 행융합이 점화되어 빛을 발하는 별이 태어납니다.

행융합으로 수소이외에 더 무거운 분자들이 만들어지고 이것들이 제각각 별 주의를 돌다 어떤 것들은 행성이 되기도 합니다. 태양처럼 행성을 가진 별이 되기도 하죠. 물론 그러려면 또 수십억 년이 지나야 겠군요.

이런 성운은 별들이 태어나는 곳입니다. 새로 태어난 별에서 방출되는 엄청난 빛이 주변의 우주 먼지들을 비춰 구름처럼 빛나게 하는 것이죠. 성운이 짖게 빛나고 있다면 아주 어린 축에 드는 것이고, 오리온 처럼 성운의 구름과 별이 함께 관측 된다면 청소년기쯤 되며, 별만 반짝이는 성단은 성운끼가 다 날아가버린 성숙한 축에 드는 천체의 모습을 보는 것입니다.

궁수자리(Sagittarius)에 있는 백조성운. 이 구름을 밝혀주는 별은 짙은 먼지에 가려 보이지 않습니다. 이 성운은 어린이에 속하죠.
오리온 대성운. 구름과 그름을 밝히는 별의 모습이 보이죠. 대략 청소년기쯤 된답니다.
비하이브(Beehive) 성단. 세월이 흘러 성운의 구름기운은 다 가시고 태어난지 한참된 별들이 영롱하게 빛나고 있군요. 이쯤되면 중장년쯤 되겠네요. 먼지 구름의 기운이 가시면 성운(Nebula)라고 하지 않고 성단(Star Cluster)라고 합니다.

별의 수명은 태울 수 있는 연료의 양으로 결정됩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은 연료를 보유한 거대한 별은 너무 뜨거워서 연료를 소진하기 전에 폭발해 버려 초신성이 됩니다. 비만으로 제명을 다하지 못한 것이죠. 핵융합으로 인해 내부에서 발생되는 열 압력과, 구성된 물질들이 뭉치는 중력이 균형을 이루면 오래오래 살 수 있습니다. 태양은 크기로 인한 중력과 내부 핵융합으로 인한 별팽창이 균형을 잘 맞춘 별인데 수명은 약 100억년 가량 될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 태양의 나이는 45억년쯤 됐을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주 스카이 위크 한글 자막본 입니다. 오리온 대성운과 별의 탄생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동영상 사진처럼 보려면 어느정도 망원경이 있어야 하는지 질문이 있어서 덧붙입니다.

한마디로 지상에서 저정도 화상을 볼 수 없습니다. 대부분 우주 망원경으로 찍은 사진으로 재구성된 겁니다. 흔히 인터넷에 구경할 수 있는 화려한 천체의 사진은 엄청나게 큰 망원경 혹은 우주 망원경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더구나 눈으로 본 모습이 아니고 고성능 "디지털" 광학센서를 장착한 사진기로 찍은 겁니다. 지구상에서 더구나 주변 불빛의 영향이 극심한 환경에서는 "성운"의 빛나는 구름은 보이지 않습니다. 뿌옇게 나마 성운의 모습을 보고 싶다면 대물렌즈 구경 150mm이상되는 망원경을 메고 어두운 시골로 가야 볼 수 있을 겁니다. 사진으로 찍고 싶다면 90mm 정도 망원경이면 성운의 구름 모습을 담을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광학 센서는 사람의 눈보다 훨씬 감도가 좋기 때문이죠.

아! 물론 망원경과 카메라만 있다고 저렇게 멋진 사진 찍을 수 있는 것은 아니겠죠. 천체 관측 기술과 촬영 기술을 갖춰야 하는 것은 물론입니다.

제아무리 좋은 장비를 동원해도 화려한 컬러로 보이지 않습니다. 망원경으로 들여다 보면 아주 작게 보이는 데다 흑백일색으로 보여 실망할 겁니다. 멋진 천체 사진은 수십에서 수천장을 시간 간격을 두고 찍어 합치고, 색상을 입힌 것이라 화려한 겁니다. 하지만 천체 사진을 "뽀샵질"의 결과라고 하지 않죠. 없는 것을 보태거나 보기싫다고 없애는 "조작"이 아니라 사실에 기반한 "보정"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